급발진 대처방법 원인 인정사례 블랙박스

최근에 시청역 교통사고로 인해 9명의 안타까운 사망이 발생했습니다. 우선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운전자는 급발진으로 인한 사고였다고 주장하고 있어 그 진위여부를 가리는게 중요한 사항이 되었는데요. 오늘은 급발진이 왜 생기는지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급발진

1)급발진이란

급발진은 다들 아시겠지만 자동차의 속도가 이유없이 빨라지면서 운전자가 제어를 할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급발진시에는 엑셀을 밟지않거나 살짝 밟았음에도 RPM이 급상승하면서 굉음과 속도가 증가하게되고 브레이크가 작동하지않게됩니다.

2)급발진 원인

아직 급발진의 인정사례가 없기에 급발진의 정확한 원인을 규정하긴 어려운 점이 있긴하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로 급발진의 원인을 추측해볼수 있습니다.

2-1)브레이크 결함

브레이크의 배력장치는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그 밟는 힘을 증가시켜주는 장치인데 이 부분에 갑자기 압력이 증가하면 압력을 견디지못해 급가속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2-2)ECU 결함

ECU는 연료와 공기가 일정한 비율로 만날수 있도록 제어해 엔진의 움직임이 원활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 ECU에 결함이 생기면 RPM의 급상승으로 급발진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2-3)스트롤밸브 결함

스트롤밸브는 엔진에 일정한 공기가 유입되도록 해서 엔진속도를 조절되게 하는데 스트롤밸브에 결함이 생기면 급가속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2-4)운전자의 실수

자동차 회사에서 급발진을 인정하지않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고령자나 초보운전자들의 실수로 브레이크 대신 엑셀을 밟아 급발진이 일어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3)급발진시 대처 방법

누구나 안심할수없는 급발진이기 때문에 급발진의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게 좋을지 알고있어야합니다.

-브레이크를 한발로 여러번이 아닌 온힘을 다해 양발로 꾹 눌러줍니다.

-기어를 D에서 N으로 변경해 엔진속도의 힘을 차단해봅니다.

-사이드브레이크를 당깁니다.

-시동을 끕니다

위의 4가지 방법을 다했음에도 차가 제어되지않는다면 물리적인 힘을 이용할수 밖에 없습니다.

-벽이나 가드레일등을 일부러 박아가면서 차의 속도를 늦춰봅니다.

-차가 선다면 열쇠를 빼고 차에서 내립니다.

-보험사와 경찰에 연락합니다.

생각만 해도 아찔한 상황이네요. 종종 한블리를 보면 급발진 사고를 보게되는데 차가 어떤 방법을 써도 서지않고 가속이 붙는다면 벽이나 가드레일을 박아가면서 속도를 줄이는 방법밖에는 없어보입니다.

4)급발진 인정사례

피해자들이 급발진이라고 주장하는 경우에 비해서 인정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 호남고속도로에서 BMW차량이 가속해 60대 노부부가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는데 이 경우가 처음 법원에서 제조사의 결함으로 인한 차량결함을 인정하는 케이스가 되었습니다.

5)급발진 블랙박스

차량에 일반적으로 설치하는 블랙박스로는 급발진을 인정받기가 쉽지않습니다. 차량내에 녹음된 대화내용으로 상황을 추측해볼수는 있으나 엑셀을 밟았는지 브레이크를 밟았는지에 대한 입증이 어렵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혹시나 모르는 급발진이 일어났을 경우 그 부분을 입증하기위해 페달형 블랙박스를 설치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 페달형 블랙박스만으로 100% 급발진을 인정받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인 블랙박스보다는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페달형 블랙박스 설치시 페달만 나오게 설치하면 사고 당시 상황과 일치여부를 알수 없기 때문에 전면과 같이 촬영되도록 해야하고 GPS 또한 필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최근 시청역 교통사고로 인해 이슈가 되고있는 급발진의 원인과 대처방법, 인정사례 및 블랙박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급발진의 대처방법은 꼭 숙지하고 계시면 혹시라도 모를 상황에서 대처할수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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